경북교육청, 유·초등 교원 인사제도 대폭 개정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입력시간 : 2019-05-10 09:44:47 , 최종수정 : 2019-05-10 09:44:47, 이동훈 기자
유초등 교원 인사제도 대폭 개정(인사공청회)
유초등 교원 인사제도 대폭 개정(인사공청회)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인사행정 구현으로 학교 업무 정상화를 추진하고자 유ㆍ초등 교원의 승진과 전보 관련 인사관리지침 개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그 동안 벽지나 농어촌 근무 경력 가산점 위주로 승진 제도가 운영되어 대규모 학교 근무를 기피했었다.

그리고 전보 제도 운영에 있어서도 근무 여건이 좋은 시ㆍ군이나 학교로 쏠림 현상이 나타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켰다.


유·초등 교원 승진과 전보제도 개선을 위해 경북교육청은 민선 4기 임종식 교육감 취임 이후 총 6회에 걸쳐 ‘교육공무원 인사관리지침 개정을 위한 T/F팀 협의회’를 가졌다.



승진제도는 벽지 및 농어촌 근무경력 가산점 상한점 하향, 보직교사(부장교사) 경력 가산점을 상향 조정, 농어촌 근무경력 가산점 세분화, 장기근속유공 가산점, 대규모 학교 근무 교감 경력 가산점 신설 등이 주요 개정 내용이다.


그리고 전보제도 개정안에는 교(원)장 및 교(원)감 등 관리자 관내 전보 시 내신 방법 개선, 특수 가산점 항목을 특례 전보로 전환(교직 생애 1회), 5세 이하 자녀 및 장애인 자녀를 부양하는 교사의 전보 유예 확대, 연구 실적점 사용 횟수 하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유ㆍ초등 교원 인사관리지침은 학교 업무 정상화와 순환근무제 정착을 위해 승진 기회와 방법을 다양화하고, 성실히 학생을 지도하여 학교 교육력을 높인 교원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향후 추진 절차는 권역별(문경, 안동, 포항, 경산) 인사공청회를 통한 현장 의견 수렴 후, 인사자문위원회 협의회와 인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인사관리지침을 최종 개정하고 2020. 3. 1. 자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 “앞으로 유·초등 교원 인사 제도와 관련한 학교 현장과의 소통 및 의견 수렴을 연중 확대하여 교원·학생·학부모 모두가 신뢰하고 만족하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교원인사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훈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