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학교에 ‘야생동물(멧돼지) 발견 시 행동매뉴얼’안내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

입력시간 : 2019-10-18 12:58:28 , 최종수정 : 2019-10-18 12:58:28, 이동훈 기자
학교에 ‘야생동물(멧돼지) 발견 시 행동매뉴얼’안내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최근 산이 인접한 지역에 멧돼지가 출몰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학생, 교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 10월 16일(수) ‘야생동물(멧돼지) 발견 시 대처요령 매뉴얼’을 전 기관(학교)에 안내했다.


대구시교육청은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 멧돼지의 특성과 멧돼지 발견시 대처요령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대처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유아교육담당 장학사, 초·중·고 교감 대표와 협의회를 거쳐 ‘야생동물(멧돼지) 발견 시 대처요령 매뉴얼’을 제작했다.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시력이 좋지 않고 겁을 먹으면 공격하는 멧돼지의 특성과 ▲학생이 멧돼지와 마주칠 경우 △즉시 나무·건물 등 은폐물에 몸을 숨기고 119에 신고 할 것, △멧돼지와 직접 마주치면 눈을 똑바로 응시하고 침착하게 대피할 것, ▲학교에 멧돼지가 출몰할 경우 △출입문 신속히 차단, △교내방송으로 유의사항 전파, △119에 즉시 신고하는 등의 대처 요령을 담고 있다.


매뉴얼 배포와 더불어 대구시교육청은 최근 멧돼지가 출몰한 지역 관할 구청에 멧돼지 출몰 방지와 대처방안을 마련해 줄 것 등 멧돼지로 인한 학교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 도심지역 멧돼지 출몰 등의 소식이 자주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학생 및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 이를 덜어드리고자 긴급히 매뉴얼을 만들어 학교에 안내했다.”며, “앞으로도 대책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훈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