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법규위반 제대로 신고하자

포항북부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장진영

이동훈 기자

작성 2020.09.14 16:29 수정 2020.09.14 16:29
포항북부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장진영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이동훈 기자] 지난 8월 포항북부경찰서에 접수된 교통법규위반 공익제보는 976건으로 전년대비 55.5%가 증가했다. 


온라인 신고가 가능해진 이후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신고가 간편하다 보니 요건을 갖추지 못한 신고도 많은데 공익제보 취지와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교통법규위반 공익제보는 일반 국민들이 차량에 설치된 블랙박스나 스마트 폰 영상, 사진을 이용하여 교통법규위반 차량을 경찰관서에 직접 제보하는 것으로 스마트 국민제보 앱이나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고발성 제보로 본인 인증 및 회원가입 후에 가능하며 위반 일시로부터 7일 이내 증거영상 또는 사진에 위반 차량번호와 위반행위가 특정되어야 하고 위반 일시·장소가 확인되어야 한다. 


위 신고요건이 갖춰지지 않을 경우 신고접수가 되지 않거나 단속이 불가능 할 수 있다.


단속카메라나 경찰관이 현장에 없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사방에‘감시의 눈’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며 자발적으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 생활화로 서로를 배려하고 양보하는 선진교통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

 



Copyrights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훈기자 뉴스보기